취업지원센터(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커뮤니티

생생인터뷰

생생인터뷰-1. 슬기로운 비교과 프로그램

  • 대학일자리센터
  • 0
  • 743
  • Print
  • 04-30

슬기로운 비교과 프로그램

대학일자리센터에서 학우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과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채워 드리고자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고 각 학과마다 조금씩 다른 특색과 강점을 가지고 있어 의견수렴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멀티미디어 학과 김예진 학생(3학년)와 물리치료학과 이유라 학생(3학년), 사회체육학과 강태원 학생(4학년)을 만나보았습니다.


0492be64dc138b03278b3552348ea5f5.png

​왼쪽부터 물리치료학과 이유라 학생(3학년), 사회체육학과 강태원 학생(4학년), 멀티미디어 학과 김예진 학생(3학년)


90a45897ccfc7419f8a8bd13081a7f18.png

Q.

- 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진로, ·창업 뿐 아니라 창업, 해외취업, 여대생 특화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이나 도움이 되었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요?

A.

* 이유라 : 저는 1.2학년 때 해외 취업에 관심이 있어 해외취업 관련 프로그램은 꾸준히 참여 한 것 같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야라 더 집중하게 되고 각 프로그램마다 짜여진 커리큘럼은 차별성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현실적으로 해외 취업의 벽을 느껴 진로 방향을 돌려 진로, ·창업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꼽긴 힘든 것 같습니다.


* 김예진 : 창의와 창조가 중요한 학과이니만큼 교수님께서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시간이 되는 한 많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려고 노력합니다. 해마다 진로 캠프 프로그램을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주관해서 다녀왔는데 1, 2학년 때 모두 참석하여 취업에 관한 꿀팁들을 많이 얻게 되었습니다. 매 번 다른 커리큘럼으로 변화되는 채용 시장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

* 강태원 :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주로 이루어져 경운대학교 Smart LMS를 활용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많이 참여하였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대면이나 학과에서 특강을 진행하는 프로그램들도 있었는데 지난해에는 거의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 프로그램명은 기억이 나진 않지만 현장에 계신 전문가 분들의 특강 프로그램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제가 모르는 현장이야기와 실질적으로 필요한 역량와 기술들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08e36d288953550a351d438aca0938c0.png

Q.

-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 주신 것 같습니다. 주로 활용하는 참여 경로나 특별한 참여 이유가 있으신지요?

A.

* 김예진 :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이나 교외 행사들은 경운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행사안내에서 수시로 확인이 가능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많은 프로그램 참여에 있어 마일리지 적립의 이유가 커요.


* 이유라 :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에 참여 하였는데 마일리지까지 적립되니 적극적으로 모으고 있습니다. 목표 마일리지에 도달하면 장학금을 신청하려고 합니다.

* 강태원 : . 같은 이유입니다.

08e36d288953550a351d438aca0938c0.png


Q.

- 지금 다들 3, 4학년이신데 취업 준비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A.

* 이유라 : 해외 취업의 목표에서 지금은 건강관리공단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사, 컴활 등 가산점을 위한 준비를 이번 학년에 마치려고 합니다. 토익 준비도 목표 점수를 기간별로 설정하여 높이려고 합니다.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세워 체크하며 달성하려 합니다.


* 김예진 : 저희 학과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시각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학년 때부터 이력서 관리를 시작해서 지금은 구체화 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공모전과 활동들로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입니다.

* 강태원 : 건강관리운동사, 건강운동처방사 자격증을 준비하며 자기소개서 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08e36d288953550a351d438aca0938c0.png


Q.

- 대학일자리센터 기획해 주었으면 하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요청 사항이나 개선 사항도 괜찮구요.

A.

* 강태원 : 상황과 여건이 된다면 대면 프로그램을 많이 해 주었으면 합니다. 대면 프로그램이 비대면 프로그램에 비해 상호 작용도 잘되고 집중도 더 잘 됩니다. 코로나로 특수한 상황이긴 하지만 확대가 되었으면 합니다.

* 김예진 : 현직에 계시는 분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체험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취업준비를 하면서 자기소개서는 계속 준비해도 부족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입사지원서와 면접 등 취업 스킬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많았으면 합니다.

* 이유라 : 학과 안에서 이루어지는 특강이나 행사에는 교수님께서 강사 분을 섭외하다보니 전공·직무와 매칭이 되는 현직에 계신 분들이셔서 저희가 원하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학과·직무에 맞춰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많았으면 합니다. 이번 동기부여 프로그램은 단대별로 프로그램이 운영되다보니 학과에 연결해 설명해주시고 해당 직무 준비에 있어 팁을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08e36d288953550a351d438aca0938c0.png

대학일자리센터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한 생각을 전해 들으니 온라인 프로그램보다는 학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교내 프로그램보다는 교외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전달해 준 소중한 의견 학우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활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