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원센터(대학일자리센터) 커뮤니티

생생인터뷰

생생인터뷰-2. 더 높은 곳을 향한 비상

  • 대학일자리센터
  • 0
  • 139
  • Print
  • 06-30

더 높은 곳을 향한 비상


5eaadbc6c4b4943ba0d1680d59dd5350.jpg

< 굿데이라이프 방송 인터뷰 중 김기덕 학우>


코로나 19로 인하여 비교과프로그램도 비대면 운영방식으로 변화가 있었습니다. Smart LMS를 통한 온라인 프로그램 참여자 명단에서 늘 보이던 이름이 있었습니다. 항공보안경호학부 4학년 16학번 김기덕 학우. 이번 인터뷰는 비교과프로그램 참여와 활용에 대해 김기덕 학우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a952178161496b9a4a0087e51768b225.png

 

[전공에 대한 융합성]

Q. 4학년 졸업예정자로 비교과 프로그램이 취업에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A. 군 제대 후 다른 친구들보다 취업에 대한 고민이 유난히 많았는데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역량 강화시킬 수 있는 매개체가 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마일리지의 영향이 컸지만 참여하고 듣다보니 제가 원하고 필요한 것들을 채워주고 있었습니다. 저는 전공은 보안이지만 무도를 부전공으로 하며 학점은행제를 통하여 사회복지까지 전공하고 있습니다. 전공과 관련하여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어떤 분야든 연관 지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참여 하게 된 계기를 비교과 프로그램이 만들어 주었습니다. 요즘은 평생직장이 없잖아요. 그래서 계속 자기계발을 실천하고 그 실천 과정에서 다방면으로 생각하는 게 살아남는 길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장기 플랜을 짤 수 있었습니다.


3ba3cfd21104e5fc6b9d27a6184cfce0.png


[다방면의 맞춤형 인재]

Q. 어떤 장기 플랜인지 들어 볼 수 있을까요?

A. 전공 직무인 보안요원은 특성상 오래 하지 못합니다. 높은 직책으로의 승진은 소수일 뿐 현장에서 체력적인 요인으로 장기 근무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준비를 한 것이 사회복지사와 노인스포츠 지도사입니다. 고령화 시대로 노인 문화에 대한 수요는 증가 할 것이며 사회복지도 전공하다보니 저의 체육 전공을 융합하여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노인 분들이 체력적으로 약하다보니 심리적으로 위축 될 수 있잖아요. 도복을 입고 무도 정신으로 예를 갖춰 서로 소통하며 낙법도 배우면서 몸도 지킬 수 있고 자신감도 증진 될 수 있어 그런 것까지 융합적으로 생각하다보니 당장은 아니지만 저의 장기 플랜에 사업까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들으면 융합형 인재, 다방면의 맞춤형 인재라는 말이 많이 와 닿았습니다.


3ba3cfd21104e5fc6b9d27a6184cfce0.png


[차별화 전략]

Q. 대학일자리센터 프로그램 중 기억에 남거나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다음 학기부터 졸업예정자로 본격적인 구직활동을 시작하는데 가장 막막한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취업에 있어 중요한 부분들을 잘 체크해서 준비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에 관한 특강들도 중요한 포인트들을, 미처 알지 못한 포인트들을 짚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군 생활을 경호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대부분 일반적인 병과에서 군 생활을 하지만 대통령경호 시스템과 똑같이 VIP 경호와 의전, 차량 기동경호, 국가중요시설 가급인 국방부를 수호하는 경비 활동을 통하여 군 최고 수장인 합동참모의장을 경호하는, 특수임무를 맡은 차별화된 저만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직무 역량 중심으로 작성 할 수 있었습니다. 4월에 경험삼아 항공보안파트너스에 지원하여 최종 면접까지 봤습니다. 졸업예정자가 아닌 재학생 신분으로 지원한 탓에 서류에서 탈락 할 거라 예상했는데 후보 6번이 되었습니다. 취업에 있어 최종 목표인 대통령경호처 방호직 공무원을 향해 한발 한발 나아가고 있습니다.



3ba3cfd21104e5fc6b9d27a6184cfce0.png

 

[다양한 경험과 다각적 사고]

Q. 후배들에게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에 대해 유익한 부분이나 좋은 점들을 이야기 해 줄 수 있을까요?

A. 저는 대학일자리센터 비교과 프로그램 뿐 아니라 교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멘티들에게 전공에만, 학과 생활에만 치우치기보다 다방면 인재가 되기 위해선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고 직접적인 경험도 중요하지만 모든 경험을 다 해 볼 수 없으니 프로그램을 통해서 나마 간접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정보들을 접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저의 경험들도 많이 이야기 합니다. 다각적으로 생각하며 무엇이든지 먼저 준비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주춤한 순간 경쟁자들이 먼저 준비하기 때문에 슬프지만 뒤처지게 됩니다.

 

0a21506591212d63f3c8128027f97c48.jpg


<항공보안실습 중인 김기덕 학우>


 

4학년 취업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자기소개서 작성을 많이 어려워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자신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역량 키워드로 부각시켜 강점화하는 김기덕 학생의 모습에 대학일자리센터에서도 더 열심히 재학생들을 위해 뛰어야겠습니다.